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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lare classes to shape and clear
클래스 선언하여 도형 그리고 지우기
[MFC][2]
(추천) Qt QML과 C++로 시작하는 크로스플랫폼 앱 개발 강의 - 입문편
새로 선언한 MyDraw 클래스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현합니다.
왼쪽 마우스를 클릭 down 해서 움직인 후 up하여 지정한 범위에 타원, 직사각형, X모양 중 하나를 그리도록 합니다.
오른쪽 마우스 클릭한 경우 세가지 모양 중 하나로 순서대로 도형 모양을 바꿉니다.
키보드 입력으로 'D'가 입력될 경우 왼쪽 마우스로 그렸던 도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English](Implement the following using the newly declared MyDraw class:
Click down to move the left mouse and up to draw one of the ellipses, rectangles, and X shapes in the specified range.
If you right-click, replace the shapes in order with one of three shapes.
If 'D' is entered as a keyboard input, select one of the shapes you drew with the left mouse to dele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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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ldView.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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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ldView.cpp : CChildView 클래스의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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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Lab5.h"
#include "ChildView.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CChildView
CChildView::CChildView()
{
CList<CMyDraw, CMyDraw&> m_pics; // 리스트 생성
m_bDraw = false; //그릴건지 아닌지
m_bErase = false; //지울건지 아닌지
m_flag = 0;// Default 0=Rectangle. 1=타원. 2=X-Line
}
CChildView::~CChildView()
{
m_pics.RemoveAll(); //리스트 메모리 반환
}
BEGIN_MESSAGE_MAP(CChildView, CWnd)
ON_WM_PAINT()
ON_WM_LBUTTONDOWN()
ON_WM_LBUTTONUP()
ON_WM_MOUSEMOVE()
ON_WM_RBUTTONDOWN()
ON_WM_KEYDOWN()
END_MESSAGE_MAP()
// CChildView 메시지 처리기
BOOL CChildView::PreCreateWindow(CREATESTRUCT& cs)
{
if (!CWnd::PreCreateWindow(cs))
return FALSE;
cs.dwExStyle |= WS_EX_CLIENTEDGE;
cs.style &= ~WS_BORDER;
cs.lpszClass = AfxRegisterWndClass(CS_HREDRAW|CS_VREDRAW|CS_DBLCLKS,
::LoadCursor(NULL, IDC_ARROW), reinterpret_cast<HBRUSH>(COLOR_WINDOW+1), NULL);
return TRUE;
}
void CChildView::OnPaint()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 그리기 메시지에 대해서는 CWnd::OnPaint()를 호출하지 마십시오.
POSITION pos = m_pics.GetHeadPosition();
while (pos!=NULL)
{
CMyDraw temp = m_pics.GetNext(pos);
dc.SelectStockObject(LTGRAY_BRUSH);
if (temp.GetFlag() == 0)// 사각형
{
dc.Rectangle(temp.GetStartPoint()->x, temp.GetStartPoint()->y, temp.GetEndPoint()->x, temp.GetEndPoint()->y);
}
if (temp.GetFlag() == 1)// 타원
{
dc.Ellipse(temp.GetStartPoint()->x, temp.GetStartPoint()->y, temp.GetEndPoint()->x, temp.GetEndPoint()->y);
}
if (temp.GetFlag() == 2)// X라인
{
dc.MoveTo(temp.GetStartPoint()->x, temp.GetStartPoint()->y);
dc.LineTo(temp.GetEndPoint()->x, temp.GetEndPoint()->y);
dc.MoveTo(temp.GetStartPoint()->x, temp.GetEndPoint()->y);
dc.LineTo(temp.GetEndPoint()->x, temp.GetStartPoint()->y);
}
}
}
void CChildView::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
if (m_bErase) // 지우기 모드 (D눌렀을 경우)
{
POSITION pos = m_pics.GetHeadPosition(); // 리스트의 헤드포지션
while (pos != NULL)
{
POSITION oldpos = pos; // 삭제하기 위해 GetNext호출 전 pos값 백업
CMyDraw temp = m_pics.GetNext(pos); //현재 가리키고 있는 리스트 노드
// temp와 같은 좌상단,우하단 점을 갖는 사각형 rtmp
CRect rtmp(temp.GetStartPoint()->x, temp.GetStartPoint()->y, temp.GetEndPoint()->x, temp.GetEndPoint()->y);
rtmp.NormalizeRect(); // 사각형 정규화->높이와 너비 양수화
// 사각형 rtmp 영역 안에 좌클릭한 point가 들어있을 경우
if (rtmp.PtInRect(point))
{
m_pics.RemoveAt(oldpos);
break; // 여러 도형이 겹쳐있는 경우 먼저 생성된 도형부터 삭제
}
}
}
else
{
m_start = point;
m_end = point;
m_bDraw = TRUE;
SetCapture();
SetCursor(AfxGetApp()->LoadCursorW(IDC_CURSOR1)); //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의 포인터로부터 LoadStandardCursor가져다 씀
}
CWnd::OnLButtonDown(nFlags, point);
}
void CChildView::OnLButtonUp(UINT nFlags, CPoint point)
{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
// 좌클릭을 해서 도형을 삭제하고 나면 그리기모드 off
if (m_bErase)
{
m_bErase = FALSE;
}
else
{
m_end = point;
m_bDraw = FALSE;
CMyDraw temp;
ReleaseCapture();
temp.SetStartPoint(m_start);
temp.SetEndPoint(m_end);
temp.SetFlag(m_flag);
m_pics.AddTail(temp);
}
Invalidate(); //그려라!
CWnd::OnLButtonUp(nFlags, point);
}
void CChildView::OnMouseMove(UINT nFlags, CPoint point)
{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
// 그리기 모드면 타원을 지우고 그리기를 반복한다.
if (m_bDraw)
{
CClientDC dc(this);
dc.SelectStockObject(LTGRAY_BRUSH);
if (m_flag == 0)// 사각형
{// 이전에 그린 타원을 지운다.
dc.SetROP2(R2_NOTXORPEN); //같으면 지워지고 다르면 안지워짐(0)
dc.Rectangle(m_start.x, m_start.y, m_end.x, m_end.y);
// 새로운 타원을 그린다.
dc.SetROP2(R2_NOTXORPEN);
m_end = point;
dc.Rectangle(m_start.x, m_start.y, m_end.x, m_end.y);
}
if (m_flag == 1)// 타원
{// 이전에 그린 타원을 지운다.
dc.SetROP2(R2_NOTXORPEN); //같으면 지워지고 다르면 안지워짐(0)
dc.Ellipse(m_start.x, m_start.y, m_end.x, m_end.y);
// 새로운 타원을 그린다.
dc.SetROP2(R2_NOTXORPEN);
m_end = point;
dc.Ellipse(m_start.x, m_start.y, m_end.x, m_end.y);
}
if (m_flag == 2)// X라인
{// 이전에 그린 타원을 지운다.
dc.SetROP2(R2_NOTXORPEN); //같으면 지워지고 다르면 안지워짐(0)
//dc.Rectangle(m_start.x, m_start.y, m_end.x, m_end.y);
dc.MoveTo(m_start.x, m_start.y);
dc.LineTo(m_end.x, m_end.y);
dc.MoveTo(m_start.x, m_end.y);
dc.LineTo(m_end.x, m_start.y);
// 새로운 타원을 그린다.
dc.SetROP2(R2_NOTXORPEN);
m_end = point;
//dc.Rectangle(m_start.x, m_start.y, m_end.x, m_end.y);
dc.MoveTo(m_start.x, m_start.y);
dc.LineTo(m_end.x, m_end.y);
dc.MoveTo(m_start.x, m_end.y);
dc.LineTo(m_end.x, m_start.y);
}
}
CWnd::OnMouseMove(nFlags, point);
}
void CChildView::OnR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
// 우클릭시, 3가지 종류의 도형 전환
m_flag++;
if (m_flag > 2)
{
m_flag = 0;
}
CWnd::OnRButtonDown(nFlags, point);
}
void CChildView::OnKeyDown(UINT nChar, UINT nRepCnt, UINT nFlags)
{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 및/또는 기본값을 호출합니다.
// 키보드 D 누르면 도형 지우기 모드 on
if (nChar == 'D')
{
m_bErase = TRUE;
}
CWnd::OnKeyDown(nChar, nRepCnt, nFlag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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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ldVie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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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ldView.h : CChildView 클래스의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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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include <afxtempl.h>
#include "MyDraw.h"
// CChildView 창
class CChildView : public CWnd
{
// 생성입니다.
public:
CChildView();
// 특성입니다.
public:
CList <CMyDraw, CMyDraw&> m_pics; //그림 저장을 위한 배열
bool m_bDraw, m_bErase;
int m_flag;
CPoint m_start, m_end;
// 작업입니다.
public:
// 재정의입니다.
protected:
virtual BOOL PreCreateWindow(CREATESTRUCT& cs);
// 구현입니다.
public:
virtual ~CChildView();
//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
protected:
afx_msg void OnPaint();
DECLARE_MESSAGE_MAP()
public:
// afx_msg void OnKeyDown(UINT nChar, UINT nRepCnt, UINT nFlags);
afx_msg void OnL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afx_msg void OnLButtonUp(UINT nFlags, CPoint point);
afx_msg void OnMouseMove(UINT nFlags, CPoint point);
afx_msg void OnRButtonDown(UINT nFlags, CPoint point);
afx_msg void OnKeyDown(UINT nChar, UINT nRepCnt, UINT nFlag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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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yDraw.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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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MyDraw.h"
CMyDraw::CMyDraw()
{
m_type = 0; // Default 0=Rectangle. 1=타원. 2=X-Line
}
CMyDraw::~CMyDraw()
{
}
void CMyDraw::SetStartPoint(CPoint st)
{
m_start = st;
m_rect.TopLeft() = st;
}
CPoint* CMyDraw::GetStartPoint()
{
return &m_start;
}
void CMyDraw::SetEndPoint(CPoint ed)
{
m_end = ed;
m_rect.BottomRight() = ed;
}
CPoint* CMyDraw::GetEndPoint()
{
return &m_end;
}
CMyDraw& CMyDraw::operator=(const CMyDraw& t)
{
m_start = t.m_start;
m_end = t.m_end;
m_type = t.m_type;
return *this;
}
void CMyDraw::SetFlag(int fg)
{
m_type = fg;
}
int CMyDraw::GetFlag()
{
return m_type;
}
CRect& CMyDraw::GetRect()
{
return m_r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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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yDra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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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class CMyDraw
{
public:
CMyDraw();
~CMyDraw();
void SetStartPoint(CPoint st);
void SetEndPoint(CPoint ed);
CPoint *GetStartPoint();
CPoint * GetEndPoint();
CMyDraw& operator=(const CMyDraw &t);
void SetFlag(int fg);
int GetFlag();
CRect& CMyDraw::GetRect();
private:
CPoint m_start, m_end;
CRect m_rect; // 왼쪽 마우스 클릭 시작 점과 끝의 점을 저장
int m_type; // Default 0=Rectangle. 1=타원. 2=X-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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