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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elopment Solutions/Qt & QML

How to implement a slot in QML to accept and process signals from C++ (QML에서 C++의 시그널을 받아 처리하는 슬롯을 구현하는 방법)

by Dev Diary Hub 2024.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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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o implement a slot in QML to accept and process signals from C++

QML에서 C++의 시그널을 받아 처리하는 슬롯을 구현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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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

 

QML과 C++을 결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C++ 모델의 시그널을 QML에서 수신하여 UI와 상호작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Connections` 객체를 사용하면 C++ 시그널을 QML 슬롯과 연결하여 이러한 상호작용을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설명하고, 실습 예제를 통해 이해를 돕겠습니다.

 

1. 개요


이 강의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C++ 모델에서 시그널을 정의하고 발행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2. QML에서 `Connections` 객체를 사용하여 C++ 시그널을 수신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3. C++과 QML 간의 통신을 통해 동적 UI를 업데이트하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2. C++에서 시그널 정의 및 발행



먼저, C++에서 시그널을 정의하고 이를 발행하는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간단한 C++ 모델 클래스입니다.

 

예제: C++ 모델 클래스

 

// MyModel.h
#ifndef MYMODEL_H
#define MYMODEL_H

#include <QObject>

class MyModel : public QObject {
    Q_OBJECT

public:
    explicit MyModel(QObject *parent = nullptr);

signals:
    void dataChanged(const QString &newData);

public slots:
    void updateData(const QString &data);
};

#endif // MYMODEL_H



// MyModel.cpp
#include "MyModel.h"

MyModel::MyModel(QObject *parent) : QObject(parent) {
}

void MyModel::updateData(const QString &data) {
    // Emit the signal with the new data
    emit dataChanged(data);
}



이 클래스는 `dataChanged` 시그널과 `updateData` 슬롯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updateData` 슬롯이 호출되면, `dataChanged` 시그널이 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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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QML과 C++ 연결

 


다음 단계는 C++ 모델을 QML에 노출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main.cpp` 파일을 작성합니다.



예제: main.cpp

 

#include <QGuiApplication>
#include <QQmlApplicationEngine>
#include <QQmlContext>
#include "MyModel.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QGuiApplication app(argc, argv);

    QQmlApplicationEngine engine;

    MyModel myModel;
    engine.rootContext()->setContextProperty("myModel", &myModel);

    const QUrl url(QStringLiteral("qrc:/main.qml"));
    QObject::connect(&engine, &QQmlApplicationEngine::objectCreated,
                     &app, [url](QObject *obj, const QUrl &objUrl) {
        if (!obj && url == objUrl)
            QCoreApplication::exit(-1);
    }, Qt::QueuedConnection);
    engine.load(url);

    return app.exec();
}



이 코드에서는 `MyModel`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이를 QML 컨텍스트에 노출시킵니다. 이제 QML에서 `myModel` 객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QML에서 C++ 시그널 수신



이제 QML 파일에서 `Connections` 객체를 사용하여 C++ 시그널을 수신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예제: main.qml

 

import QtQuick 2.15
import QtQuick.Controls 2.15

ApplicationWindow {
    visible: true
    width: 640
    height: 480
    title: "C++ Signal to QML Slot Example"

    Column {
        anchors.centerIn: parent

        TextField {
            id: inputField
            placeholderText: "Enter new data"
            width: parent.width * 0.8
        }

        Button {
            text: "Update Data"
            onClicked: {
                myModel.updateData(inputField.text)
            }
        }

        Text {
            id: outputText
            text: "Waiting for data..."
            font.pointSize: 20
        }

        Connections {
            target: myModel
            onDataChanged: {
                outputText.text = newData
            }
        }
    }
}



설명


1. QML 구조: `ApplicationWindow` 내부에 `Column`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UI 요소를 수직으로 배치합니다. 
    - `TextField`: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습니다.
    - `Button`: 클릭 시 `myModel.updateData` 슬롯을 호출하여 C++ 모델에 데이터를 업데이트합니다.
    - `Text`: 데이터 변경 시 출력되는 텍스트입니다.

2. Connections 객체: 
    - `Connections` 객체는 `target` 속성을 `myModel`로 설정하여 C++ 모델의 시그널을 수신합니다.
    - `onDataChanged` 슬롯은 `myModel`의 `dataChanged` 시그널을 수신하여 `outputText`의 텍스트를 업데이트합니다.

 



5. 실행 및 결과



이제 전체 프로젝트를 빌드하고 실행해 보겠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텍스트 필드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버튼을 클릭하면, 텍스트가 업데이트됩니다. 이는 C++ 모델에서 발행된 시그널이 QML 슬롯에서 처리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6. 요약



이번 강의에서는 C++ 모델의 시그널을 QML에서 수신하여 UI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C++과 QML 간의 강력한 통신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더 복잡하고 동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


- C++ 시그널 정의 및 발행: C++ 클래스에서 시그널을 정의하고, 적절한 시점에 이를 발행합니다.
- QML과 C++ 연결: C++ 객체를 QML 컨텍스트에 노출시켜 QML에서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Connections 객체 사용: QML에서 `Connections` 객체를 사용하여 C++ 시그널을 수신하고, 이를 통해 UI를 동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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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g]

When developing applications by combining QML and C++, you often need to receive signals from the C++ model in QML to interact with the UI.

The `Connections` object allows you to easily implement these interactions by associating C++ signals with QML slots. In this lecture, we will explain step-by-step how to implement this and provide hands-on examples to help you understand.

 

 

1. outline


The goals of this lecture are:
1. Understand how to define and issue signals in a C++ model.
2. Learn how to listen for C++ signals using the `Connections` object in QML.
3. Practice updating dynamic UI through communication between C++ and QML.

 

2. Defining and issuing signals in C++


First, let's look at an example of defining a signal and issuing it in C++. Here is a simple C++ model class:

 

Example: C++ model class

 

// MyModel.h
#ifndef MYMODEL_H
#define MYMODEL_H

#include <QObject>

class MyModel : public QObject {
    Q_OBJECT

public:
    explicit MyModel(QObject *parent = nullptr);

signals:
    void dataChanged(const QString &newData);

public slots:
    void updateData(const QString &data);
};

#endif // MYMODEL_H



// MyModel.cpp
#include "MyModel.h"

MyModel::MyModel(QObject *parent) : QObject(parent) {
}

void MyModel::updateData(const QString &data) {
    // Emit the signal with the new data
    emit dataChanged(data);
}



This class contains the `dataChanged` signal and the `updateData` slot. When the `updateData` slot is called, the `dataChanged` signal is issued.



3. Connecting QML and C++

 


The next step is to expose the C++ model to QML. To do this, we create a `main.cpp` file.



Example: main.cpp

 

#include <QGuiApplication>
#include <QQmlApplicationEngine>
#include <QQmlContext>
#include "MyModel.h"

int main(int argc, char *argv[]) {
    QGuiApplication app(argc, argv);

    QQmlApplicationEngine engine;

    MyModel myModel;
    engine.rootContext()->setContextProperty("myModel", &myModel);

    const QUrl url(QStringLiteral("qrc:/main.qml"));
    QObject::connect(&engine, &QQmlApplicationEngine::objectCreated,
                     &app, [url](QObject *obj, const QUrl &objUrl) {
        if (!obj && url == objUrl)
            QCoreApplication::exit(-1);
    }, Qt::QueuedConnection);
    engine.load(url);

    return app.exec();
}



This code creates an instance of `MyModel` and exposes it to the QML context. You can now use the `myModel` object in QML.



4. Receiving C++ signals from QML


Now let's see how to receive C++ signals using the `Connections` object in a QML file.


Example: main.qml

 

import QtQuick 2.15
import QtQuick.Controls 2.15

ApplicationWindow {
    visible: true
    width: 640
    height: 480
    title: "C++ Signal to QML Slot Example"

    Column {
        anchors.centerIn: parent

        TextField {
            id: inputField
            placeholderText: "Enter new data"
            width: parent.width * 0.8
        }

        Button {
            text: "Update Data"
            onClicked: {
                myModel.updateData(inputField.text)
            }
        }

        Text {
            id: outputText
            text: "Waiting for data..."
            font.pointSize: 20
        }

        Connections {
            target: myModel
            onDataChanged: {
                outputText.text = newData
            }
        }
    }
}



Explanation


1. QML structure: Use `Column` layout inside `ApplicationWindow` to position UI elements vertically. 
     - `TextField`: Receives input from the user.
     - `Button`: When clicked, it calls the `myModel.updateData` slot to update data in the C++ model.
     - `Text`: Text displayed when data is changed.

2. Connections object: 
     - The `Connections` object receives signals from a C++ model by setting its `target` property to `myModel`.
     - The `onDataChanged` slot receives the `dataChanged` signal from `myModel` and updates the text in `outputText`.


5. Execution and Results


Now let's build and run the entire project. After running the program, enter data into the text field and click the button, the text will update. This shows how signals issued from a C++ model are processed in a QML slot.


6. summary


In this lecture, we learned how to receive signals from a C++ model in QML and interact with the UI. This allows you to build more complex and dynamic applications by taking advantage of the powerful communication mechanisms between C++ and QML.

 


Key points:

- Define and issue C++ signals: Define signals in C++ classes and issue them at the appropriate time.
- Connecting QML and C++: exposes C++ objects to the QML context, allowing them to be used in QML.
- Using the Connections object: In QML, we use the `Connections` object to listen for C++ signals and use them to dynamically update the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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